Russia Khaba, Kyrgyzstan Biskek
Kyrgyzstan

신앙 간증

[스크랩] 집사 이렇게 봉사해야 한다

비쉬켁 2016. 5. 3. 23:03

집사 이렇게 봉사해야 한다

  

 집사의 봉사
   1. 집사의 명칭   2. 집사의 유래
   3. 집사의 사명   4. 집사의 자격
   5. 집사의 직무   6. 결 론


1. 집사의 명칭
 집사라는 말은 헬라말로 디아코노스(Deakonos)라고 하는데 종, 시중드는자, 수종자, 하인, 사환, 섬기는자, 일꾼, 사역자, 청지기의 뜻으로 사도시대부터 교회에서 중요한 직분중의 하나이다.

 

 1) 하인
 디아코노스를 요2:5에는 하인으로 번역했는데 식사 시간에 대령한 자의 뜻으로 오늘날 음식점에서 수종드는 심부름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하인은 주인에게 순종해야 한다.
하인은 주인에게 수종들어야 한다.
하인에게는 보상이 없다. (눅17:9)
우리는 예수님의 하인임을 자각해야 한다.

사람들이 엘리야로 보았던 세례요한은 요1:27에 그의 신들메 풀기도 감당치 못하겠노라고 하였다. 바로 하인이라는 고백이다.

하인이 쉬운일이면 하고 어려운 일이면 안할 수 있겠는가? 예수의 하인된 우리가 주님의 일에 대접을 받고 명예있는 일이면 하고 욕먹고 핍박받는 일이면 버리는 것은 옳겠는가?

 

 2) 사환
 디아코노스를 마태복음 22:13에는 사환으로 번역했다.

사환은 관청 같은 곳에서 잔신부름을 시키기 위해 고용하여 부리는 사람으로 명령자의 말에 절대 순종해야 한다.

 

 3) 섬기는 자
 집사는 섬김을 받는자가 아니라 섬기는 일에 몸을 바치는 자이다. (고전16:15)

 

 4) 일꾼
 고후6:4 "하나님의 일꾼"이라고 하였고 골1:25에 바울은 "하나님께서 내게 맡기신 사명을 따라 교회의 일꾼이 되었다"고 하였다.

일꾼은 일을 계획하고 처리하는데 능한 사람을 가르킨다. 신실한 일꾼이라는 칭찬을 받아야 한다.

 

 5) 청지기
청지기는 주인의 대리자이다. 많은 것을 남길 수 있는 기회를 받은 자이다.

종은 명령에 복종하면 다지만 청지기는 자신의 재능과 능력을 다해서 관리하고 재산을 불려야 하는 것이다.


2.집사의 유래(기원)
 집사직은 예루살렘 교회의 긴급한 필요에서 생겨났다.(행6:1-6) 초대교회에 급격히 증가하는 교인들 중에도 교회가 돌보아야 할 가난한 형제와 과부된 자매들이 적지 않았다. 사도들은 저들을 최선을 다해 돌보았지만 헬라파 유대인 과부들 중에 구제를 받지 못해 불평이 터져 나왔다.

 교인들의 증가에 따라서 사도들의 업무 분량의 증가도 불가피한 현상이었으며 몇 사람의 사도들만으로는 이 많은 일을 감당한다는 것은 현명한 처사가 아니었다. 그리하여 사도들은 그들을 도와줄 일꾼 선택이 불가피하게 되었고 이렇게 하여 선출된 일곱 사람이 최초의 집사이다.다시 간단하게 정리하면 집사직의 시작은 교인의 증가 때문에, 문제해결을 위하여, 공궤하는 일을 위하여(행6:2), 사무분담을 위하여 세워진 교회 세간살이를 담당하는 직분이다.

 

3. 집사의 사명
 사명을 깨달을 때 자신있게 봉사할 수 있고 생명을 바쳐 충성할 수 있다.

예루살렘교회의 스데반집사가 순교자가 된것도  사도 바울이 위대한 전도자가 된 것은 바로 사명의 자각이 있었기 때문이다.

 

 1) 종의 사명
 구약시대 하나님을 위해 일하는 선지자를 하나님의 종이라고 했다. 빌1:1에 보면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의 종이라고 자처하였다. 하나님을 섬기는자, 하나님의 명령을 받아 일하는 자가 종인 것으로 볼 때 집사도 섬기는 자이므로 종의 사명이 있다.

종은 소유권이 없다. 

종은 가진것도 없지만 생명마저도 자기의 것이 아니다. 재능까지도 자기의 것이 아니기 때문에 주인을 위해 봉사할 뿐이다.

 

종은 절대 순종할 뿐이다. 

종은 무슨 일을 왜, 언제, 어디서, 어떻게 하며 묻거나 따지는 것이 아니다. 가라면 가고, 오라면 오는 것뿐이다.

종은 이치를 따지거나 판단할 권리가 없다.

일반 종은 이처럼 모든일을 강제로 복종해야 하지만 예수의 종된 집사는 사죄에 대한 감사함으로 순종하는 사랑의 종이다.

 

종에게는 보상이 없다.

일을 시킨 일꾼에게는 그만큼의 상이 있지만 종에게는 보상이 없다. 보상이 없더라도 알아주기나 해야 할터인데 그러지도 않다.

이렇듯 칭찬이나 보수를 전혀 바라지 않는 깨끗한 마음, 그 마음으로 살아가는 자에게 믿음의 담력을 주신다고 딤전 3:13절에 말씀하고 있다. 그리고 그 외도 하나님께서 많은 것으로 부지중에 갚아주신다.

 

종은 불평이 없어야 한다.

종에게는 절대 의무, 절대 순종이 있을뿐이다.

 

 2) 청지기의 사명
 청지기는 종과는 다르다. 종은 종이지만 종을 다스리고 관리하는 종이 청지기이다.

구약의 요셉이 보디발의 가정 총무인 청지기로 봉사하였다. 주인의 모든 재산과 종들을 관리하며 사무를 총괄한다.

 

청지기는 주인의 신임을 받는 자이다.

아브라함 집의 청지기 엘리에셀은 자기를 믿고 일을 맡긴 아브라함을 위해 죽도록 충성했다.

그랬을 때 아브라함은 엘리에셀을 자기의 양자로 삼아 그의 후손을 이을려고 까지 생각하여 하나님께 가부를 물었다.

집사는 교회가 신임하여 일을 맡긴 직분이다.

그러므로 집사는 자기를 신임하고 직분을 맡긴 교회와 주님을 위해 성실하게 일할 책임이 있다.

 

청지기는 주인의 재산을 관리한다

청지기는 자기에게 주어진 주인의 재산을 유용하게 관리하여야 한다. 허비해서도 안되며, 탕진해서도 안된다.

다섯달란트, 두달란트를 받은자는 잘 관리하여 칭찬을 받았으나 한달란트 받은자는 관리를 잘못하므로 책망을 받았다.

집사는 교회의 일을 맡아 관리하는 청지기로 칭찬받는 자가 되어야 할 것이다.

 

청지기는 책임감이 있어야 한다.

종은 주인이 시키는데로 복종하는 자이므로 잘못되어도 책임이 없고 잘되어도 칭찬이 없다.

그러나 청지기는 재량으로 일하는 자이므로 책임을 져야 한다.

책임감 없이 허비하고 탕진한다면 불의한 청지기란 책망을 받게 될 것이다.

 

 3) 충성의 사명
 바울은 맡은 자들에게 구할 것은 충성이라고 고전 4:1-2에서 말하고 있다. 집사는 하나님의 일꾼이요

교회의 일을 맡은 자이므로 충성의 사명이 있다.

 

작은일을 잘하는 것이 충성이다.

사람은 큰일이나 이름이 날만한 일은 잘하지만 작은일에는 소홀하기 쉽다. 그러나 성경은 작은일에 충성치 못한 자는 큰일에도 충성치 못할 사람이라고 말하고 있다. 애굽 보디발의 집에 있었던 요셉은 종살이에도 충성하고 옥살이에서도 충성했다. 후에 요셉은 애굽 총리로도 충성했다. 다윗은 베들레헴에서 작은 목자로 충성하고 후에는 이스라엘의 왕으로도 충성했다. 작은일에 충성할 때 하나님은 큰일을 맡기시며 충성된자로 칭찬하신다.

 

남이 보지 않는데서 잘하는 것이 충성이다.

칭찬받기 위한 봉사, 자랑하기 위한 사업, 명예를 나타내기 위한 구제 보다는 은밀하게 행하시는 것을 하나님은 칭찬하신다.

 

삯을 생각지 않고 일하는 것이 충성이다.

삯은 주인이 알아서 줄 문제이다. 오직 충성할 뿐이다. 집사는 삯을 위해 일하는 자가 아니다. 주를 위해, 교회를 위해 일하는 일꾼이다. 집사는 주인이 오실 때 칭찬과 상을 주심을 믿고 일할 뿐이다.

 

4. 집사의 자격
 집사의 자격은 무엇보다 교회에 있어서 모범적인 신자이어야 한다. 성경에서는 다음과 같이 집사의 자격을 말하고 있다.
 사도행전 6장
1) 성령이 충만한 사람
2) 지혜가 충만한 사람
3) 칭찬듣는 사람

 디모데전서 3:8-10의 자격
1) 단정해야 한다.
2) 한 입으로 두 말을 하지 않아야 한다.
3) 술에 인박이지 아니해야 한다.
4) 더러운 이를 탐하지 아니해야 한다.
5) 믿음의 비밀을 가진자이어야 한다.
6) 시험하여 보고 책망할 것이 없어야 한다.

 디모데전서 3:11-12의 여집사의 자격
1) 단정해야 한다.
2) 참소하지 말아야 한다.
3) 절제하여야 한다.
4) 충성된 자라야 한다.

5. 집사의 직무


제직회 회원으로써 집사 

제직회는 목사, 장로, 권사, 집사, 전도사로 구성된 교회의 실천기관이다.

공동의회를나 당회에서 결의된 내용을 실천하는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

 

교회 재정관리자로서 집사

재정에 대한 바른 자세를 가지고 먼저 헌금에 대한 바른자세를 가지고 모범을 보여야 한다.

 

교회관리자로서의 집사

교회 사업에 성실히 협력하고 교회의 비품이나 건물등의 유지보수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

 

 목회협력자로서의 집사

목회자의 근심을 덜어주고 말씀준비와 증거에 전념할 수 있도록 잘 협력해야 하며 목회자를 위한 기도에 힘써야 한다.

 

 목회자의 생활전담자로서의 집사

목회자가 기도와 말씀전하는 일에 전무할 수 있도록 목회자의 생활을 집사들이 전담해야 한다.

교회에서 목회자의 생활을 완전히 책임져 준다면 목회자는 교회를 위해 온전한 열정을 쏟을 수 있을 것이다.

 

구제담당자로서의 집사

성경은 물질적 봉사를 귀히 여기는 의미에서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복이 있도다"(행20:35),

너는 네 식물을 물위에 던지라 여러 날 후에 도로 찾으리라" (전11:1) 라고 말씀하였다. 


 전도자로서의 집사

전도자 스데반, 빌립등은 훌륭한 집사이다. 전도에는 희생이 따른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봉사자로서의 집사

교회에서 예배안내위원으로, 헌금위원으로 기타 여러 가지로 봉사해야 하며,

사회를 위한 봉사로 정의와 진리안에 거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6. 결 론

바울은 "집사의 직무를 잘한 사람은 아름다운 지위를 얻고 그리스도 예수를 믿는 믿음 안에서 큰 담력을 얻는다" (딤전3:13)
집사 선택의 결과로 하나님의 말씀이 점점 왕성하고 둘째, 예루살렘에는 제자의 수가 더 심히 많아졌고 셋째, 허다한 제사장의 무리도 이 도에 복종하였다. (행 6:7)  비온 후에 땅이 굳어지는 것처럼 초대교회 구제로 인한 교회의 내분은 집사의 선택으로 해결되고 교회도 더욱 왕성해져 갔다. 그리고 사도들이 말씀 전파에 전념한 결과 말씀이 힘있게 왕성하고 교인의 수는 더욱 증가되었다. 심지어 제사장의 무리까지 다수가 믿게 되었다.


여러분이 속한 교회에도 이러한 역사가 여러분을 통해 일어나기를 축원합니다


출처 : 은혜동산 JESUS - KOREA
글쓴이 : 임마.누엘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