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ussia Khaba, Kyrgyzstan Biskek
Kyrgyzstan

호산나성가대

[스크랩] 파트별 합창 발성법

비쉬켁 2006. 10. 31. 22:21
합창 Sound (송흥섭 교수님의 강의 내용 중에서)

<성악적인 소리: 음질은 세 가지 요소가 융합된 것에 기초를 두어야 한다.>

1. Energy(에너지)-생명력이 있고 솟아오르는 듯 쾌활하며, 인생과 삶의 본질로 채워진 소리: 에너지, 이것은 대단히 능동적이며 적절히 원기 있으며, 또한 표현력이 풍부하게 대화하기를 좋아하는 연주자에게로 생성되는 것.

2. Natural Beauty(자연스런 아름다움)-꾸며지지 않은, 또한 귀에 거슬리게 크거나 거칠거나, 날카롭거나, 모가 나거나, 힘겹게 느껴지는 소리가 아니라, 보다 더 노래하는 사람의 연령에 적절하며, 편안스러우며 그의 발전의 단계와도 어울리며, 모든 강약의 단계가 음역의 어떤 부분이라도 듣기에 편안하며 또한 순수한 아름다움에 기초를 둔 소리.

3. Placement/ Resonance(소리를 갖다 놓음/공명)-가슴이나 목에서가 아니라 머리의 뒷부분에서 형성되었다고 생각될 수 있는 소리. 여기에는 상상력이 중요하다. 노래하는 사람은 목이 완전히 Relax 되어 있으며, 그것은 허파에서 나온 공기를 통과시켜서 머리 뒷부분으로 보내는 구멍난 통로를 상상해야 하는데, 뒷머리 부분을 통해 이것이 계속 위로 올라가 머리의 꼭대기까지 가도록 되어 있으며, 공기가 이 통로를 통과하여 소리를 만들어서 결국에는 얼굴의 앞이마/코/윗니 근처로부터 꽉찬 울리는 소리가 나오게 된다. 노래는 대부분 광대뼈 윗부분에서부터 행해진다.

이런 소리를 표현하는 말로는 풍부한, 깊은, 따뜻함을 가진 화려한, 꽉찬, 울려퍼지는, 앞으로 나가는, 그리고 공명되는 등을 사용할 것이다.

<모음형성을 위한 통일된 접근방식>

* 영어에서 OH는 오-우, 또 EH는 에-이와 같은 2중모음으로 둘째 소리(우와 이)가 극소화된 형태이다.

<모든 소리는 수직적으로 생각하라.>

A. 어두운 모음(우, 오, 어)은 둥글게 만든 입술모양이 차례로 둥글게 변하여 만들어진다. - 자연히 이가 보인다.
B. 밝은 모음(이, 에, 아)은 입술이 수직적으로 조금 벌어져서 만들어진다. 즉, 윗니의 아랫부분과 아랫니의 윗부분이 드러나게 되면서 만들어진다.
C. 오(우)-에(이)/아와 오-아는 기본적인 모음으로 분류한다. 이(밝음최초), 우(어두운 늘어남), 애(밝음 최대)와 그외의 모음은 그것에 따라 첨가될 수 있다.

성부의 특성

* 소프라노

A. 일반적인 개념: 항상 서정적이며 대단히 깨끗하며, 유연성을 가진 어쨌든 젊은 생동감, 신선감이 있어야 한다.
B. 오선 이상에서는 발음을 절충한다.(아 계통으로)
C. 오선 이상에서는 메조 피아노/ 메조 포르테.
D. 포르테 그 이상은 기록된 강약부호보다는 한 단계 아래로 노래한다.(알토와 테너, 베이스와의 균형을 위해)

* 알토

A. 모든 음역에서 "고음소리"를 아래까지 가지고 내려옴으로 "가슴소리"를 사용함으로 일어나는 "깨짐"현상을 피해야 한다.
B. 알토파트를 노래할 때 선율적으로, 접근하도록 노력한다.
C. 깨끗하며, 초점이 잘 겨냥된 소리를 내도록 노력하라. 그래서 '치밀하게 밀어내는' 그리고 숨섞인 탁한 소리를 피하도록.
D. 계속해서 테너처럼 노래하지 말도록.

* 테너

A. 큰 소리대신 생동감있는 소리를 생각.
B. 긴장감과 피곤함을 버리고 편안하고 서정적인 방식으로 노래하라.
C. 가운데 C음위에서는 메조 포르테: E위에서는 메조 피아노: F위에서는 피아노로 내라.
D. 고음을 내기 위해 턱을 들고 내밀어 힘을 주고 노래하지 말라.

* 베이스

A. 자연스럽게 앞으로 소리를 내는, 어쩌면 밝은 바리톤처럼 노래하도록 노력하라.(지나치게 깊고 성숙한 베이스소리를 내려고 하지 말고)
B. 아래 음쪽에서 '신음소리'를 내지 말고 윗소리쪽에서 울부짖지 말라. 가운데 C위에서와 옥타브 아래에서는 음략을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된다.
C. 더욱 성숙한 아랫소리를 내기 위해 턱을 당기고, 혀를 뒤로 끌어 당기지 말라.


출처 : 성가대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
글쓴이 : 요나단 원글보기
메모 :